Sunday, September 9, 2012

시장조사 단계


시장조사를 하는 단계는 네 가지 프로세스로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정보니즈를 평가하는 단계에서는 어떻게 데이터가 사용될 것인지,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는지, 어떤 분석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등의 질문을 던지게 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2차 소스를 먼저 조사하게 되는데, 여기에서는 고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무엇인지, 소비자의 구매습관과 같은 사이코 그래픽스는 무엇인지, 시장이 얼마나 큰지,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지, 시장이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지, 어떻게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어떻게 경쟁사가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어떤 시장전략이 고객에게 성공적이었는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게 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1차 조사로 표적시장을 측정하게 되는데 여기에서도 역시 고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이 1차 조사로 도출되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것인지, 산다면 왜 구매하는지, 얼마나 또 언재 구매할 것인지, 어떻게 소비자가 그 제품에 대해 알게 되기를 선호하는지, 그들이 경쟁사 제품의 어떤 점을 마음에 들어 하는지 등이 조사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예측할 필요가 있는데, 소비자와 중간상들이 예측하는 수요는 무엇인지, 자사 제품을 한정적으로 생산하거나 테스트 마켓할 수 있는 지가 조사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