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란 단순히 이름과 디자인이 합쳐진 개념 이상이다. 브랜드란 개념에는 집합적인 고객의 경험이 녹아 있고 신뢰와 선호도, 감성적인 가치 부착 등이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다. 단지 기업에 남을만한 이름을 짓고 광고를 한다는 것만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데 충분하지가 않다. 브랜드란 한 기업의 가치를 요약해서 대변하는 것으로 이러한 브랜드는 일관되게 시간을 두고 개발되어야 한다. 브랜드 가치가 높기로 유명한 코카콜라의 경우, 코카콜라가 전세계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독특한 맛뿐만 아니라, 스펜서체의 독특한 로고와 빨간색 아이콘, 콘투어 병, 북극곰 캐릭터 등 브랜드 자산 때문이다.
브랜드 자산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한 삼성은 고유한 브랜드 전략을 위의 그림과 같이 추구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매우 높아 졌다. 지난 수십년간 삼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값싼 복제품”에 지나지 않았지만 지금은 고급 브랜드로 세계 시장에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unday, September 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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