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독자 분들은 이미 어지간한 뉴스에는 놀라지도 않으실 지 모른다. 세계는 역사의 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고 역사가 말해 주듯이 다시 균형을 잡게 될 것이므로 희망적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고난과 어려움을 겪어야 될 지 모른다. 그 중에서도 상당수의 젊은 세대들이 겪고 있고, 또 겪어야 할 일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먹먹해 질 뿐이다. 이 포스트의 원문이 실린 싸이트에 들어가셔서 차트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미국 학생들의 학자금 대출은 다른 financial problems에 (e.g., mortgage market) 비해 작은 문제에 불과할 지 모른다. 그러나 젊은 세대가 지고 가야 할 burden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많은 대학생들이 학자금 대출로 많은 빚을 지고 있고 이는 다른 부채와 달리 파산신청도 할 수 없다.
결국 기성세대의 (특히 리더들의) 정책적 잘못과 이를 방관한 국민들의 잘못으로 인해 다음 세대들이 겪어야 할 고통의 강도는 만만치 않게 보인다.
한국에선 아직도 상당수의 분들이 반미 감정을 갖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블로그를 읽어오신 분들이라면 대다수의 미국 국민들도 아직도 왜 미국경제가 나빠지고 있는지 왜 달러가 약세화를 보이고 있는지 이해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아실 것이다. (이는 대부분의 나라에도 적용되는 얘기이다.) 깨어있는 이들은 아직도 소수이고 대부분의 미국 국민들도 결국 피해자라는 사실을 직시하셨으면 한다. 현 상황에서 누가 가장 이득을 보고 있는 지를 공부하시면 아실 것이다.
기독교 신앙을 갖고 계신 분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들로 인해 고통 받을 이들을 위해 함께 기도하고 한국뿐만 아니라 the global community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고민했으면 합니다. 그게 하나님 사랑의 테두리에서 다음 세대를 위해 어른인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심정적인 마음을 담은 얘기는 영어로 쓰는 것보다 한국말로 쓰는 게 더 편합니다.)
From Zero Hedge:
"At this juncture . . . the impact on the broader economy and financial markets of the problems in the subprime markets seems likely to be contained" - Ben Bernanke, March 28, 2007
"I don’t think student loans are a financial stability issue to the same extent that, say, mortgage debt was in the last crisis because most of it is held not by financial institutions but by the federal government" - Ben Bernanke, August 7, 2012
Please mark your calendars accordingly as yesterday the Chairman just guaranteed that student loans will be cause for the next "financial stability issue."
http://www.zerohedge.com/news/bernanke-just-guaranteed-student-loan-bubble-will-be-next-financial-stability-issue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