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15, 2012

제품 플랫폼 전략

핵심역량 개념과 비슷한 모델로써, 핵심 공통기술을 가지고 다양한 제품을 개발한다는 “제품 플랫폼 전략”도 기술혁신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하다. 플랫폼 전략은 제품전략의 장기적 초점을 제공한다. 단기간에 소멸하는 기존 시장을 겨냥한 단일 품목을 위한 제품전략이 아닌 새로운 시장을 위한 다양한 제품군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보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플랫폼 전략은 재료비 절감, 인건비, 제조비용 등 운영적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 컴퓨터를 위한 제품 플랫폼은 OS와 결합된 마이크로프로세서이다. 이런 플랫폼으로부터 개별 제품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 속도 및 메모리 용량, 디스크 드라이브 사이즈, 모니터 유형과 같은 다른 플랫폼 요소들의 구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파생된다. 위의 그림은 어떻게 신제품이 공통의 플랫폼으로부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생되어 지는 지를 보이고 있다. 모든 제품들이 어떤 측면에서는 각기 독특하나, 제품 플랫폼의 공통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가격과 기능에 따른 세분시장을 겨냥해서 제품 1, 제품 2 등으로 세분된다. 제품 1A, 제품 1B는 한 국가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시킨 제품 1을 변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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