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9, 2012

시장 창출 마케팅 조사기법


기술이나 고객 모두 불확실할 때는 탐색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이 경우에는 가능한 미래를 상상하여 추정하거나 시행착오 및 성공을 겪으면서 시장으로부터 정보를 얻게 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법이 있다.

◈ 동향 추정(Extrapolation of Trends): 사회적∙기술적∙환경적∙경제적∙정치적 동향을 추정함으로써 개발자들은 미래에 이러한 추세가 성숙됐을 때 현존하는 시장의 사용자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예견하려 한다.
◈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Scenarios of the Future): 여러 가지의 대안적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이는 미래를 확신을 가지고 예측한다기보다는 가능성들을 고려하는 것인데, 제품설계를 구상하는 데 유용한 자극제가 된다.
◈ 시장 실험(Market Experimentation): 실제로 기능하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서 설계특성이나 성능 등에 대한 시장반응을 탐색한다. 다양한 모델을 동시에 출시해서 시장반응을 보기도 하고, 시장에 첫 모델을 출시해서 시장 피드백을 얻어 이를 반영해 점차적으로 모델을 개량해 나가기도 하고, 다른 기업들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는지를 보기 위해 시장진입을 일부러 늦추는 대림실험 전략을 쓰기도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