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9, 2012

감정이입 설계 마케팅 조사기법


위의 그림의 좌측 상단에서 대각선으로 우측 상단에 이르는 상황은 유사한 제품이 정확하게 시장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잠재적 사용자는 인식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 고객과의 감정이입을 통해 분명하지는 않지만 관찰할 수 있는 욕구를 도출하여 이를 기술적 가능성과 접목해 상상력을 동원해 신제품을 개발하게 된다. 전통적 마케팅 조사기법들은 감정이입 설계기법들을 보강하는 역할을 한다. 감정이입 설계를 통해 개발된 제품개념은 고객 피드백을 통해 테스트되고 정제되는데 이 때에는 프로토타입이 필수적이다. 제품 개발자들이 사용자로부터 감정이입을 유인해 내는 기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 개발자의 시장 직관력(Developer’s “Market Intuition”): 개발자인 공학자들이 미래 시장이 원하는 것에 대한 직관력을 소지해 시장의 흐름을 예견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이다.
◈ 시장 매칭(Market Matching): 기술역량을 시장니즈에 매치시키는 기법으로, 공학자들의 시장 기회에 대한 인식은 사용자에게 주어진 환경을 아주 잘 알고 있거나 이에 친숙한 사람들과 파트너쉽을 형성함으로써 얻어진다.
◈ 문화인류학적 탐험(Anthropological Expeditions): 사용자 세상을 심도 있게 알기 위해 문화인류학자들이 하는 것처럼 디자이너나 개발자들이 사용자 환경에 충분한 기간 동안 상주하면서 그들의 환경을 이해해서 욕구를 감정이입해서 도출해 낸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