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9, 2012

신제품 유형에 따른 마케팅 조사


Note: 마케팅 조사 기법에 대한 수많은 문헌들이 있지만 이는 current markets의 current needs에 관한 것이어서 기존의 제품과는 다른 혁신적인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을 때 도움이 되는 문헌은 매우 드문 실정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음의 마케팅 조사기법에 대한 몇 개의 포스트들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다양한 신제품 유형을 개발함에 따라 요구되는 시장으로부터의 정보유형도 다르게 된다. 위의 그림은 제품라인을 지탱하는 기술적 디자인의 성숙도와 제안된 제품라인과 현존하는 고객베이스와의 일치 정도에 따라 신제품 개발자들이 직면하는 불확실성의 수준과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시장정보의 유형도 다르다는 것을 보이고 있다. 수직 축은 기술수명주기를 따르고 있다. 한 산업에서 지배적 제품이 등장하고 소멸하면서 다음 세대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다음 기술주기로 넘어가는 패턴을 띠게 된다. 수평 축은 제안된 제품이 현존하는 고객베이스의 욕구와 일치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시장의 불확실성은 수평 축의 오른쪽으로 갈수록 증대된다.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개발하려는 제품이 수평축의 어디에 놓이느냐에 따라 상이한 시장조사 기법들을 활용해야 하므로 이들 기법들을 숙지하고 제품개발에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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