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9, 2012

전통적 마케팅 조사기법: Inquiry


기존의 고객을 표적으로 한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라인의 확장일 경우에는 고객들의 선호도, 반응을 수집해서 활용하는 전통적 조사기법인 설문지와 표적집단면접 기법이 사용된다. 설문조사란 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자와 응답자 간에 질문과 응답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를 접촉하는 방법에는 크게 대인면접, 전화조사, 우편/팩스 조사, 인터넷 조사의 네 가지가 있다. 표적집단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s)이란 진행자가 6~10명의 응답자들과 함께 대화 형식으로 이끌어 가는 면접방법을 가리킨다. 몰 연구(Mall Study)가 활용되기도 하는데, 이는 신제품이나 프로토타입이 쇼핑몰에서 쇼핑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그들의 반응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기법들은 제품이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사용자들이 제품의 기능에 익숙하기 때문에 그들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여 개선점을 제안할 수 있다. 즉, 고객들이 이미 알고 있고, 표현할 수 있는 욕구를 발견하는 데 활용된다. 주도적 고객기법과 잠재적 니즈분석도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주도적 고객들은 일반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훨씬 이전에 욕구를 느끼고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집단으로 제품개발을 가이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잠재적 니즈분석에는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인 “K-J’ 분석, 가치 매트릭스(Value Matrix) 기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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