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15, 2012

3M의 혁신적 문화

3M은 혁신적인 문화를 제도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을 활용하고 있다.

◈ 15% 규칙: 1920년부터 3M에서는 개인시간의 15%까지를 원하는 프로젝트에 자유롭게 사용해도 좋다고 되어 있다. 이것은 자신의 꿈과 흥미가 있는 부문의 연구에 몰두하는 것을 공적으로 승인하는 것으로 참신한 아이디어의 탄생을 지원하고 있다.

◈ 25% 규칙: 각 사업부 매출액의 25%를 지난 5년 내에 개발된 신제품으로 구성한다.

◈ Genesis Grants: 사업부를 중심으로 한 중요한 연구개발과 관련해서 가용한 아이디어가 묻혀버릴 위험성을 고려해서 마련된 내부 모험투자기금으로써 신규 프로젝트의 시제품 개발 및 시장테스트를 위해 지원한다.

◈ Product Champion: 3M에서 신제품 개발에 관계하고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명예로운 칭호로 10년, 20년에 걸쳐서 수많은 고생과 장애를 겪고 몇 번씩이나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작정한 프로젝트에 몰입해서 드디어 성공을 거둔 그 무용담은 계속 전해지고 후에 뒤를 잇는 사람들에게 무한한 격려가 된다.

◈ Carlton Society: 독창적인 기술적 공헌을 한 연구원들을 우대하기 위해 명예회원제를 운영한다.

◈ Dual Ladder Career Track: 기술직과 관리직의 승진경로를 별도로 설정하여 기술자들이 지속적으로 연구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급여에서 차이가 나지 않게 하고 있다. 이는 기술직 신입사원에게도 승진에 대한 가능성을 자극시켜 줄 뿐만 아니라, 사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적성과 장점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킴으로써 회사 전체의 성장을 꾀한다.

◈ Own Business Opportunities: 신제품 아이디어를 고안한 사람이 실제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 High Impact Program: 각 사업부가 1~3개의 제품을 선정하며 특정 기간 내에 신속히 출시 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